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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에서는 DATA 필터기능을 제공하고 비교 연산자를 사용해서 원하는 데이터만 표시할 수 있게 합니다.

(보다 크거나 작거나 같음등등)

버전을 거듭하면서 가장 많이 기능이 추가되는 매뉴 중 하나로 엑셀의 핵심기능입니다.

오늘은 엑셀의 필터에 범위를 확인하고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① 필터 적용하기

 

필터기능은 On Off방식으로 필터키를 누르면 바로 활성화 됩니다.

[상단매뉴] - [데이터] - [정렬 및 필터] - [필터]로 추가하거나, 단축키 Ctrl + Shift + L을 누르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워크시트에 하나만 있을 수 있는 점이 좀 불편합니다.

 

필터기능

 

기준이 되는 제목에 ▽가 달리면 필터가 적용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필터기능을 사용할 때 중요한 것은 필터 범위입니다.

보통은 이 필터 범위가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필터가 적용된 것을 확인

 

 

② 필터의 범위 확인하기

 

그런데 이 필터가 어디에서 어디까지 적용되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요령적으로 알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무 ▽ 나 선택하기" →

"데이터 오름차순으로 정리하기" →

"Ctrl + Z 를 눌러서 취소하기"를 하면 필터 범위만큼 선택됩니다.

 

범위 확인하기

 

위에서 보면 빈칸을 기준으로 윗쪽 일부만 선택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필터의 범위를 자동으로 선택되게 하면 빈 열이나 행이 있는 곳에서 선택이 끊기게 됩니다.

혹은 처음에 필터를 설정하고 이후 데이터를 추가하면 그 데이터 만큼이 선택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③ 필터 범위 설정하기

 

필터의 범위를 설정하는 법은 간단합니다.

수동으로 범위를 선택하고 필터 기능을 켜면됩니다.

그러면 상단의 첫번째 열이 머리가 되고 나머지가 공란이든 무슨 데이터가 있던지 거기까지 지정됩니다.

뭔가 필터의 기능이 이상하다고 생각하면 일단 필터를 한번 더 눌러서 해제하고 범위를 선택하고 지정해 봅시다.

 

필터 범위 재설정하기

 

필터의 범위를 재설정한 후에 범위 내에서 "삽입" 기능으로 데이터를 추가하면 계속 범위가 늘어납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쓰다보면 필터 범위의 바깥에서 작업하는 실수를 하기도 합니다.

수상하다 싶으면 그냥 필터를 다시 설정해보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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