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월은 31일, 2월은 28일 혹은 29일, 3월은 31일, 4월은 30일입니다.

그리고도 쭉 이어지는 날짜는 현대인이라면 거의 누구나 외우고 있는 상식일 것입니다.

아무리 익숙해 졌다고는 하지만 번거롭다는게 어쩔 수 없는 사실입니다.

 

날짜 변경

 

특히 엑셀에서는 이렇게 똑같이 31을 더해서는 3월부터 바로 문제가 생깁니다.

이건 연단위로 해도 마찬가지라서 윤년은 366일 되는 것 때문에 일괄적으로 계산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쓰기 좋은 EDATA 함수를 소개하겠습니다.

 

 

EDATE(start_date, months) : 지정한 날짜인 start_date에서 months의 숫자만큼 후나 전의 개월 수에 같은 날짜를 반환합니다. 

  • start_date : 시작 날짜입니다. 날짜 형석으로 입력하며 숫자나 함수 혹은 참조를 입력할 수 있는데 DATE 함수도 적용가능합니다. 숫자를 입력할 경우 그 숫자를 날짜 형식으로 변경해서 계산합니다. 텍스트를 입력하면 에러가 남으로 "날짜형식"의 숫자가 아닌 진짜 텍스트를 그대로 입력하면 안됩니다.
  • months : start_date 전이나 후의 개월 수입니다. 양수는 앞으로의 날짜, 음수는 지나간 날짜로 표시됩니다. 소수점이하는 무시하고 정수로만 계산합니다.
  • 날짜를 숫자로 입력할 경우 1은 1900년 1월 1일이고 42,000은 그 후 2014년 12월 27일을 의미합니다.

 

EDATE 함수의 경우 사용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시작 날짜와 개월 수만 입력해주면 되지만 효과는 꽤 강력합니다.

1년 후는 개월 수를 12, 2년 뒤는 24를 입력하면 됩니다.

 

<사용예시>

 

함수 사용하기

 

엑셀을 많이 사용해보신 분들은 아래 날짜표를 직접 입력해서 만들기 번거롭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특히 계획이 밀려서 옆으로 날짜가 이어져야 하는 경우에는 더욱 귀찮죠.

그럴 때 EDATE함수는 강력합니다. 1월 1일만 입력하고 옆으로 EDATE함수를 붙여 넣으면 끝입니다.

 

월별 목록 만들기

 

서식을 활용해서 표기하면 다양하게 꾸밀 수 있는 날짜 서식의 특성상 응용범위가 넓습니다.

혹시 오늘까지 날짜를 반복 타이핑으로 입력하시고 있었다면 EDATE함수를 한번 사용해 보기를 권장합니다.

업무 피로도가 많이 줄어들 수 있을꺼에요.

 

 

320x10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