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엑셀을 익숙해지면 계산기를 대체할 정도로 편리한 연산능력이 있습니다.
책상에 계산기가 있어도 엑셀을 켜서 쓸 정도로 버릇이 되어 있습니다.
일상적인 사칙연산을 하다보면 소수점이 발생할 수 있는데 보기에 따라서 문서가 보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그래서 자주쓰는 양식에는 자리수를 지정해 둬서 보기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소수점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금액같은 경우에는 소수점을 표기 하지 않는 편이 보기 좋습니다

 

 

 

1. Round 함수의 적용


함수를 적용해서 특정 소수점 자리수 이하는 짤라 낼 수 있습니다.
반올림 함수인 ROUND 함수를 소개합니다.


ROUND(number, num_digits) : 숫자를 자리수(num_digits)까지 반올림 합니다.

 

  • number : 대상 숫자입니다.
  • num_digits : 표시할 자리수입니다. 양수이면 소수점이 아래로 내려가고 음수이면 정수단위로 올라옵니다.

 

예시를 들어서 설명하겠습니다. 아래를 자리수가 +일때와 -일때 표기가 편리하게 바뀝니다.

 

 

ROUND 함수는 숫자자체에 반올림을 시켜서 값이 변하기 때문에 계산을 하면 변경한 값으로 적용이 됩니다.
ROUNDUP과 ROUNDDOWN도 있는데 사용법이 같은 ROUND는 반올림하지만 UP은 올림을, DOWN은 내림을 함니다.

 

ROUNDUP(number, num_digits) : 숫자를 자리수(num_digits)까지 올림 합니다.

ROUNDDown(number, num_digits) : 숫자를 자리수(num_digits)까지 내림 합니다.

 

 

ROUND 계열 함수들은 연산을해서 숫자 자체를 변경합니다. 

계산을 여러번 하는 경우에는 마지막에 한번만 적용해 주는 것이 정확합니다.

 

2. 자리수 늘림 줄임으로 표시형식 변경하기


매뉴창에 [홈] - [표시형식] - [자리수 늘림], [자리수 줄임] 누르면 한자리씩 정리합니다.

 

 

엑셀은 기본 설정상태일 때는 숫자를 치면 자동으로 숫자 서식이 적용됩니다.
숫자 서식이 적용된 칸에 늘림, 줄임 버튼을 여러 번 사용하면 소수점 표시내용을 길거나 짧게 만들수 있습니다.
여러 범위를 드레그해서 "TAP"이나 "ENTER"로 하얀 범위를 옮길 수 있는데 이때는 하얀칸을 기준으로 합니다.
마우스로 드레그할 경우 중간 소수점 자리를 스스로 계산하니 예측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한자리로 맞춰주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이건 서식상의 표시만 달라지지 사실 숫자는 그대로 있습니다.

적용 이후에도 계산을 하면 반영이 됩니다.

숫자 서식인 "숫자", "통화", "회계", "백분율"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320x100

 

 

3. 셀서식에서 표시형식 변경하기

 

셀을 오른쪽 클릭하면 나타나는 [셀 서식] → [표시형식] → [소수 자리수]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설명했지만 셀서식에서 변경하는 것이 근본이고 가장 원하는 방식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서식상의 표시만 달라지지 사실 숫자는 그대로 있습니다.

적용 이후에도 계산을 하면 반영이 됩니다.

숫자 서식인 "숫자", "통화", "회계", "백분율"에도 자리수를 정할 수 있습니다.

 


※ 엑셀 2013의 매뉴를 기반으로 하며 모니터 해상도에 따라 출력되는 아이콘의 모양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소속은 거의 같으니 매뉴를 따라가시면 기능을 금방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