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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end, {Click} - 마우스를 입력해서 클릭하기

2. MouseMove - 마우스 움직이기

3. MouseClick - 마우스 클릭하기

4. MouseClickDrag - 드레그 앤 드롭

5. MouseGetPos - 마우스의 정보를 입력

 

오토핫키는 매크로를 만드는데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매크로를 만들려면 입력 기능을 다루어야 하는데 키보드는 따로 포스팅 했습니다.

오늘은 마우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우스를 컨트롤하기 위한 좌표계도 이전에 포스팅 했으니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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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end, {Click} - 마우스를 입력해서 클릭하기

 

Send 기능으로 마우스도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① 기본적인 옵션은 Click입니다.

 

Send, {Click X좌표, Y좌표, 클릭횟수}
Send, {Click 200, 100, 0} ; 커서를 좌표계 (200, 100)으로 옮깁니다.(0번클릭)
Send, {Click 500, 300, 2} ; 커서를 좌표계 (500, 300)으로 옮겨 2번 클릭합니다.

 

② SetMouseDelay, Delay [, Play]

 

SetKeyDelay과는 기능과 사용법이 같지만 마우스동작에만 별도로 작용합니다.

 

SetMouseDelay, Delay [, Play] : 마우스의 각동작에 딜레이를 입력합니다.

 

  • Delay : ㎳ 단위의 대기시간입니다. 마우스를 움직이고 클릭하는 사이에 얼마나 기다릴 것인지 지정합니다.
    -1은 시스템적으로 시간이 없고 0은 가능하면 적게 지연됩니다.
  • Play : Play라고 입력하면 Play모드에 지연시간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입력하지 않으면 SendPlay는 언제나 지연시간이 -1(즉시 실행)입니다.  

 

③ 그외 마우스의 기본적인 기능

 

명령어의 영어단어가 직관적입니다. 설명은 필요없지만 저는 오타가 많아서 복사 붙여넣기로 사용합니다.

 

{WheelDown} - 휠내리기, {WheelUp} - 휠올리기, {WheelLeft} 휠왼쪽, {WheelRight} - 휠오른쪽, {LButton} - 왼쪽클릭, {RButton} - 오른쪽클릭, {MButton} - 휠버튼, {XButton1} - 옵션버튼1, {XButton2} - 옵션버튼2

 

Send, {Click 700, 400, 0} ; 커서를 좌표계 (700, 400)으로 옮깁니다.
Send, {WheelDown down} ; 마우스 휠을 내리는 상태로 고정합니다.
Sleep, 500 ; 500 ㎳ 기다립니다.
Send, {WheelDown up} ; 마우스 휠을 내리는 상태를 멈춥니다.

 

 

2. MouseMove - 마우스 움직이기

 

MouseMove X, Y [, Speed, Relative] : 마우스를 움직입니다.

 

  • X, Y : 마우스를 이동하고 싶은 위치
  • Speed : 마우스의 이동속도, 입력하지 않아도 기본 속도로 움직입니다. 기본 속도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Relative : 생략하면 기본적인 창좌표계를 사용합니다. "R"을 입력하면 상대위치로 변경됩니다.
    지금 위치에서 상하좌우로 X, Y만큼 움직입니다.

 

 

 

3. MouseClick - 마우스 클릭하기

 

MouseClick [WhichButton, X, Y, ClickCount, Speed, DownOrUp, Relative] : 마우스를 이동한 후에 클릭합니다.

 

  • WhichButton : 클릭을 할 버튼입니다. 기본적으로는 Left(왼쪽클릭)입니다.
    Right(오른쪽 클릭), Middle(중간클릭), 그외 추가 옵션 버튼이 있으면, X1, X2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WheelUp / WU은 휠을 위로 돌리는 기능을, WheelDown / WD 는 휠을 아래로 합니다.
    WheelLeft (WL) / WheelRight (WR) 휠을 왼쪽, 오른쪽으로 돌립니다.(구형 휠을 가진 마우스가 있기는 하죠)
  • X, Y : 클릭하기 전에 이동할 좌표입니다. CoordMode로 좌표계의 모드를 변경할 수 있고, 기본값은 창좌표계입니다.
  • ClickCount : 마우스를 클릭할 횟수인데 휠을 선택한 경우 휠도 여러번 돌립니다.
  • Speed : 마우스가 움직이는 속도를 결정합니다. 속도의 범위는 0 (순간이동)부터 100 (가장 느림)까지입니다.
    생략하면 기본속도가 적용됩니다.
  • Down / Up : Down(D)은 별도 명령이 있을때까지 누르는 것이고 UP(U)는 마우스를 떼는 명령입니다.
  • Relative : 생략하면 기본적인 창좌표계를 사용합니다. "R"을 입력하면 상대위치로 변경됩니다.
    지금 위치에서 상하좌우로 X, Y만큼 움직입니다.

 

 

4. MouseClickDrag - 드레그 앤 드롭

 

MouseClickDrag WhichButton, X1, Y1, X2, Y2 [, Speed, Relative] : 마우스의 드레그 앤 드롭을 실행합니다.

일단 목표 위치(X1, Y1)로 이동해서 클릭해서 누른채로 다시 (X2, Y2)로 이동한 후에 놓습니다.

 

  • WhichButton : 클릭을 할 버튼입니다. 이 명령에서는 꼭 입력해야 합니다.
    Left(왼쪽), Right(오른쪽 클릭), Middle(중간클릭), 그외 추가 옵션 버튼이 있으면, X1, X2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 X1, Y1 : 시작할 위치의 마우스의 좌표입니다. 먼저 이곳으로 이동한 후에 시작합니다.(기본은 창좌표계입니다.)
  • X2, Y2 : 마우스를 클릭한 후에 이동하는 좌표입니다.(기본은 창좌표계입니다.)
  • Speed : 마우스가 움직이는 속도를 결정합니다. 속도의 범위는 0 (순간이동)부터 100 (가장 느림)까지입니다.
    생략하면 기본속도가 적용됩니다.
  • Relative : 생략하면 기본적인 창좌표계를 사용합니다.
    "R"을 입력하면 상대위치로 변경됩니다. 먼저 지금 마우스 커서에서 X1, Y1 만큼 이동합니다.
    그런 후 지정한 마우스 버튼을 클릭한 상태에서 X1, Y1를 기준으로 X2, Y2 만큼 다시 이동합니다.

 

 

5. MouseGetPos - 마우스의 정보를 입력

 

MouseGetPos &OutputVarX, &OutputVarY, &OutputVarWin, &OutputVarControl, Flag : 마우스의 위치의 정보를 얻습니다. 위치정보에는 마우스의 좌표와 마우스 아래에 있는 프로그램의 이름등이 있습니다.

 

  • &OutputVarX, &OutputVarY : 여기 적힌 변수명을 이름으로 X, Y의 좌표를 입력합니다. Coordmode로 좌표계를 변경할 수 있지만 기본 값은 창좌표계입니다.
  • &OutputVarWin : 마우스 아래에 있는 프로그램의 고유 ID를 변수에 입력합니다.
    창이 감지되지 않으면 값을 빈값으로 취급합니다. 활성화 되지 않아도 마우스 커서 아래에 있는 창을 감지합니다.
  • &OutputVarControl :  마우스 아래에 있는 프로그램의 이름(Class NN)을 변수에 입력합니다.
    창이 감지되지 않으면 빈값으로 취급합니다. 활성화 되지 않아도 마우스 커서 아래에 있는 창을 감지합니다.
  • Flag : 고유 ID나 Class NN을 얻는 방법입니다. 생략하면 0(기본값)입니다.
    1 : Class NN - OutputVarControl 알아내는데 다중 문서 인터페이스를 활성화 합니다.
    (컨트롤 안에 컨트롤은 어렵습니다.)
    2 : 콘트롤의 ClassNN이 아니라 콘트롤의 HWND를 OutputVarControl에 저장합니다.
    3 : 옵션 1과 2를 모두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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