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숫자들은 사람들에게 거부감이 있습니다.

펙트체크가 중요해진 최근에도 숫자만 나열하면 열심히 보는 사람들도 잘 보지 않습니다.

보여주고 싶은 수치를 차트로 표현하면 보기 편해집니다.

여기서는 막대형 차트와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막대 그래프

 

막대 그래프

 

막대 그래프는 여러 종류의 대상들 사이에 나타나는 양적인 차이나 시간에 따른 양의 변화 등을 나타냅니다.

한눈에 빠르게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이나 업무에서 많이 사용된다
X축에는 시간, 지역들 비교할 만한 것들을 많이 입력하고 Y 축에는 데이터 자체를 입력합니다.
여러가지 대이터를 보여줄 수 있는 것이 장점인데 아래 표와 같이 보면됩니다.
예시를 보면 화재 건수 + 원인 + 최근 10년, 22년을 비교해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막대형의 종류

 

엑셀에서는 가로와 세로형을 모두 지원합니다. 이 두가지는 보기에만 다르고 제외하면 기능적으로 동일합니다.

기본적으로는 3가지 기능을 지원하는데요

 

320x100

 

 

2. 엑셀의 막대그래프의 종류

 

① 묶은 막대형 : 기본적인 형태로 데이터들이 옆으로 늘어집니다. 많은 데이터를 순서에 상관 없이 비교합니다.

 

모든 데이터가 하나의 막대를 가집니다.

데이터를 비교하기는 쉽지만 정보가 오히려 많아서 모르겠는 경우가 있습니다.

 

묶은 막대

 

② 누적 막대형 : 데이터들을 한 개 막대에 쌓아서 누적합니다. 총계를 비교하기가 편합니다.

 

전체적인 상황을 알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개한개의 데이터는 좀 놓치기 쉽습니다.

예시로 든 "화재 원인별 건수"는 이 누적막대형이 가장 타당하다고 보이네요.

전체 화재 건수라는 중요한 정보를 보면서 원인별로 튀는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누적 막대형

 

③ 100%기준 누적 막대형 : 데이터들을 100%기준으로 쌓아줍니다. 

 

모든 값들이 높이가 같음으로 비율의 변화를 확인하기 쉽습니다.

절대값을 보지 못하는 단점이 있어 많이 쓰지 않지만 점유율을 파악하기는 좋습니다.

 

100% 누적 막대형

 

 

 

3. 차트 꾸미기

 

엑셀의 차트는 같이 항목을 선택하고 색이나 효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막대그래프만의 기능이 있다면 막대기의 두께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막대기를 하나 클릭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 - [데이터 계열 서식] - [계열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데이터 서식

 

여기서 계열 겹치기와 간격너비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변경되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겠습니다.

 

① 계열 겹치기 : 계열간 간격을 지정합니다. 0%면 데이터들이 붙어 있고, 100% 이면 한몸처럼 겹칩니다.

 

계열 겹치기


② 간격너비 : 간격의 두께가 설정됩니다. 0으로 설정하면 데이터간 간격이 없어지고 값을 높이면 막대기가 얇아집니다.

 

간격너비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