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엑셀의 표를 예쁘게 보기 좋게 정리하려면 병합기능이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같은 글자를 여러개 쓰는 것보다는 중앙에 잘 정렬된 경우에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여러 셀을 선택하는 경우 아래와 같은 상황이 됩니다.

병합된 셀을 포합해서 선택할 때 하나만 선택되지 않습니다.
드래그해서 선택할 때 혹은 "Ctrl + SPACE : 행선택", "Shift + SPACE : 열선택" 단축키를 사용할 때 발생합니다.
이것도 무시하면 무시가능하기도 하지만 어쩔 때는 조금 짜증나기도 합니다.
이 상황을 피할 수 있는 기능을 소개합니다.
< 선택 영역의 가운데로 사용하기 >
기능의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① 해당 범위를 선택하고
② 오른쪽 클릭 또는 단축키 Ctrl + 1를 사용해서 셀 서식을 오픈한다.
③ 위치는 [셀 서식] - [맞춤] 탭 - [텍스트 맞춤] - 드롭 박스 : 선택영역의 가운데로 를 선택하면 됩니다.

안타깝지만 현재로서는 가로만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그래도 알고 있으면 상당히 응용할 때가 많습니다.
적용결과를 보겠습니다.

어떠신가요 보기만 해도 시원하지 않나요?
< 선택 영역의 가운데로 제약사항 >
이 좋은 기능에도 약간 제약은 있습니다.
① 다른 칸에 내용이 들어가면 안됩니다.
정확하게는 빈 칸위주로 다시 정렬하지만 이건 셀 병합도 못하는 거니 큰 문제는 안됩니다.
② 셀 색과 선을 각각 입력해야 합니다.
이 경우 색을 따로 따로 입력하는건 장점이 될 수도 있고요. 대각선을 못 긋는 사소한 단점이 있습니다.

큰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잘 알려지지 않아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아니지만, 알면 편리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로만 적용할 것이 아니라 하루 빨리 세로에도 적용해주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마무리로 처음 사용했던 예시에 적용해 보았습니다.
어떠신가요? 저는 이 기능을 몰랐을 때는 상당히 많이 고생했습니다.
알고 있는 지금도 남이 쓰는 엑셀 파일은 어쩔 수 없어서 일일히 병합을 풀어서 사용하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