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엑셀의 셀병합 기능은 워크시트 상에 여러 셀들을 하나로 합치는 기능입니다.
보통 셀은 크기가 정해져 있어서 안에 써야하는 글자 / 숫자등이 내용이 많으면 삐져나오도록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또 같은 내용이 여러셀에 붙여서 표현될 경우 같은 글자가 계속해서 붙어 있으면 혼란을 줄 수도 있습니다.
두 개의 이상의 셀을 합쳐서 삐져나온 부분을 없애거나 간략하게 표현해서 보기 좋도록 합니다.

 

병합 전 후

 

320x100

 

 

1. 셀 병합하기

 

병합하는 방법은 범위를 선택하고 [상단 매뉴] - [홈] - [맞춤] -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누르면 됩니다.
또 범위를 선택하고, [단축기 : ctrl + 1] or [셀서식] - [맞춤] - [셀 병합]을 체크하면 됩니다.

 

병합하기

 

 

셀 병합은 기본적으로 붙어 있는 셀들만 가능하고 드레그로 선택해서 범위를 설정합니다.

그러다보면 정사각형이나 직사각형 모양만 가능한데요.

엑셀에서는 "ㄱ"자나 "ㄴ"자의 셀병합은 아예 불가능합니다.

 

이런 모양은 안됩니다.

 

 

2. 여러 줄을 동시에 병합하기

 

병합기능도 하다보면 여러 번 하게됩니다.
이 기능은 엑셀을 쓰다보면 많이 사용하는데도 잘 모르는 기능중에 하나입니다.
셀 병합 옆에는 화살표(▼)가 있어서 병합의 옵션을 선택할 있는데 그중 하나인 "전체 병합" 기능이 있습니다.
전부 다 병합하는 것이 아닌 선택한 셀들을 가로로만 한줄만 병합해 줍니다.

아래 예시를 보시면 바로 이해 되실 겁니다.

 

전체 병합
한방에 해결합니다.

 

 

 

3. 병합 해제하기

 

병합된 셀을 선택하거나, 병합한 셀을 포함하여 선택한 후에 병합을 다시하면 해제됩니다.

혹은 병합 헤제를 선택해도 됩니다.

 


 

셀병합은 디자인적으로는 좋습니다.

하지만 수식을 사용하거나 필터를 쓰는경우 예기치 않는 오류를 발생시키는데요

셀을 병합하는 경우 왼쪽 맨 앞 셀에만 데이터가 들어가 있고 다른 셀은 빈값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수식처리를 할 때는 보기 싫어도 병합을 쓰지 않을때가 편하기도 합니다.

무조건적으로 합칠게 아니라 구조와 목적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글자가 저장되는 칸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