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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핫키도 언어인 만큼 변수의 사용이 중요합니다.
모든 언어가 그렇듯이 사용자가 저장하거나 꺼내쓰고 싶은 값을 사용하려면 이름이 필요합니다.
Auto Hot Key도 변수를 사용해서 언어의 사용폭을 넓일 수 있습니다.
변수는 값이 사용하는 공간입니다.
예를 들어 야구라면 "1루수", "2루수", "3루수"라는 변수가 있으면 거기에 각각 값인 "김씨", "박씨", "정씨"가 들어가죠.
변수인 "1루수"라는 자리는 게임이 진행되면 자리는 계속 있지만, 값인 김씨는 최씨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1루수가 하는 "일"을 지정할 수 있고 "선수 - 내용"을 바꿔서 작전을 입체적으로 운영합니다.
그것과 같이 프로그램에서 변수를 동작시키고 값을 바꿔서 코드는 간략하지만 입체적인 일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변수의 이름
변수이름에는 제약이 있다고는 하지만 자유도가 높아 무한대의 조합이 가능하죠.
- 변수의 이름은 ASCII 문자, 숫자 및 밑줄로 이루어진다.
- 영어의 경우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는다.
- 숫자로 시작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2a → a2로 사용한다.)
2. 변수의 초기화
변수의 선언은 따로 하지 않습니다. 값을 대입해서 초기화시키면 그냥 변수가 추가됩니다.
처음 사용하면 변수가 선언되는 것입니다.
값을 대입시키는 연산자는 := 입니다.
a := 12
b := "문자열"
주의해야 할 점은 ver1.1까지는 꼭 ""를 입력하지 않아도 문자가 들어갔습니다.
V2.0 부터는 반드시 "따움표"를 안에 값을 입력해야 합니다.
다만 따움표가 없다고 해서 에러가 나는건 아니고 그냥 아무 값도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변수에 Null을 넣고 싶을때 사용하라는 건 아닙니다. 변수에 Null을 넣고 싶으면, 아래처럼 합니다.
a := ""
문자와 숫자를 알아서 구별하는데 문자는 심플하게 그냥 "" 안에 있으면 됩니다.
숫자는 규칙이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 여러자리의 정수나 음수(예 : 01, 452, 5648 , -4)
- 0x로 시작하는 16진수, 16진수 음수(예 : 0x4c, 0x1a8b44, -0xFF)
- 소수점으로 이루어진 부동 소수점 숫자(예 : 1.12, -4.582)
2. 변수를 사용하기
입력값을 표현할 때는 %연사자를 사용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하지만 % (내용) . (마침표)를 사용하더라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연산자를 적용 할 때는 그냥 사용해야 합니다.
F2::
a := 10
b := 5
c := a + b
msgbox, 더한 값은 %c%입니다.
msgbox, % "더한 값은 " . c . "입니다."
return
↓↓ 결과

AUTO HOT KEY는 자유도를 높이기 위함인지 여러가지 방법을 지원합니다.
프로그램이 익숙해지면 외우게 되고 편해지지만 처음에는 정확한 용법이 아니면 틀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다른 건 다 편한 AUTO HOT KEY라서 좀 많이 불편하게 느낄 수도 있지만 언어를 배울 땐 어느정도는 받아들여야 합니다.
쉬운 언어가 없다는 것이죠. 그나마 쉬운편이라고 생각하고 인내심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생각보다 쉽고 빠르게 배우실꺼에요.
3. 변수 논리식과 연산자
연산자는 따로 또 포스팅 할 것입니다.
여기선 변수를 밀접하게 관련된 부분만 다루겠습니다.
① 내장변수 : TRUE와 FALSE
논리 연산자인 TRUE와 FALSE는 각각 숫자 1과 0으로 대입됩니다.
연산의 결과도 똑같이 1과 0으로 저장됩니다.
F2::
a := 10
b := a > 15 ; 거짓 즉 FALSE 임으로 0으로 저장됩니다.
c := TRUE ; TRUE는 1로 저장합니다.
msgbox, b는 거짓임으로 %b%입니다.
msgbox, c는 참임으로 %c%입니다.
return
↓↓ 결과

② 변수의 값을 추가하는 연산자 .=
연산자 :=가 "대입"이라면, 연산자 .= 는 "추가"입니다.
기존 변수의 값을 그대로 두고 오른쪽에 값을 추가합니다.
사용하는 법은 아래를 보면 쉽게 아실 수 있습니다.
F2::
a := "말" ; a는 "말"입니다.
a .= "말" ; a는 "말말"입니다.
a .= "말" ; a는 "말말말"입니다.
b := 1 ; b는 1입니다.
b .= 2 ; b는 12입니다.
b .= 3 ; b는 123입니다.
c := b + 1 ; c는 123+1이 되어 124가 됩니다.
msgbox, a는 %a% 입니다.`nb는 %b% 입니다.`nc는 %c% 입니다.
return
↓↓ 결과

그냥 적립하지만 숫자가 누적되면 하나의 숫자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2, 3을 누적해 123을 만들어도 더하고 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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