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주식에서 보는 캔들 차트(막대 차트)의 일봉, 주봉, 월봉의 기본적인 의미와 해석 방법

 

위에 링크에서 처럼 지난번에 일/월봉 같이 단위시간에 대한 캔들을 알아봤습니다.
주식의 가격변화는 추세를 가지기 마련이라 단위시간만 보는게 아니라 캔들이 여러개있는 캔들 차트를 확인합니다.
이 때 다양한 보조지표가 사용되는데, 오늘은 그중 대표적인 이동평균선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아래는 네이버에서 볼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캔들차트입니다.

여러가지 정보 안에  5, 20, 60, 120일을 나타내는 선이 바로 이동평균선입니다.

이렇게 네이버나 HTS에서 기본 설정으로 보여 주는 것이 MA(Moving Average)입니다.

 

단일 차트

 

 

1. 이동평균선(Moving Average)이란 무엇인가

 

가장 기본적인 평균선으로 특정 기간의 종가들의 평균을 의미합니다.

다른 말로 단순 이동평균선(Simple Moving Average:SMA)이라고도 부릅니다

예를 들어 5일 이평선(이동평균선)은 오늘부터 -1, -2, -3, -4일의 총 5일간의 평균을 선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공식

 

V1, V2, V3 ... 은 각 기간의 종가를 의미하고 n은 선택한 기간을 의미합니다.

기본단위가 일이면 5일 이평선, 20일 이평선이라고 이야기하고 분이면 5분 이평선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이야기하다보면 이평선이라고 줄여서 말하기 쉬우니 기간에 유의해야 합니다.

보통 이야기 안하면 일봉의 이동평균선으로 이야기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이평선의 단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5일 : 일주일을 주 5일제로 거래하기 때문에 주단위로 표현할 때 많이 쓰는 단위입니다.
  • 20일 : 보통 한달이 22~24일 정도 거래하지만, 공휴일이 있는 경우도 있어 평균적으로 월단위를 20일로 봅니다.
  • 60일 : 20 x 3으로 3달을 의미하며 주로 회계가 분기단위로 결산되어 의미를 가집니다.
  • 120일 :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선중하나로 반년을 의미합니다.
  • 240일 : 일년을 의미하는데 성향에 따라서 200일선으로 보기도 합니다. 대형주나 큰 추세를 보는 경계선입니다.
  • 480일 : 2년을 의미하며 성향에 따라 400일선으로 보기도 합니다.
    시장의 큰 일이 2년마다 한번씩은 있다는 의견도 있기도 하고, 아주 큰 주기의 움직임을 파악하기에 좋습니다.

 

320x100

 

 

2. 가중치 이동평균선

 

전문가가 아니면 잘 사용하지는 않지만 이동평균선도 종류가 있습니다.

 

① 지수 이동평균(Exponential Moving Average, EMA)

 

최근에 가격에 가중치를 주어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120일 이평선이라고 할때 지금으로부터 반년전과 최근에 움직임을 똑같은 중요도로 볼 수 없습니다.

이것으로 해결하기 위해 가중치라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공식입니다

(EMAt : 지금 이동평균, EMAt-1 : 직전기간 이동평균, Pt : 현재가(당일종가), α : 평활계수)

 

이동평균선이 기초적이라고 말씀 드렸는데 이건 일반적인 주식 공식들보다 어렵습니다.

α는 평활계수라고 하고 민감도를 조절 하면서 0 ~ 1 사이에 숫자를 사용합니다.

과거 기간에 현재 가격을 일정 α(평활계수)에 가중치를 주는데 클수록 과거의 데이터의 영향이 약해집니다.

보통 2/(n-1)을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응용분야에 따라 많이 다르고 딱히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② 가중 이동평균(Weighted Moving Average, WMA)

 

각각의 DATA에 다른 가중치를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보통은 최근에 큰 가중치를 과거일 수록 작은 가중치를 가지도록 만들어사용합니다.

 

공식입니다

(V1, V2 : 가격, w1, w2 : 가중치입니다.)

 

이 것 역시 분야/성향에 따라 다양한 공식이 적용됩니다.

가장 흔한 것은 가장 최근 값에 n의 가중치를 다음 값에 (n-1), 그 다음에는 (n-2)를 적용합니다.

혹은 (n - (n * (기간-1) / 기간))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