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PC 버전 대화 캡처하기 기능에 대해서(대량의 대화 저장하기, 프로필 가리고 대화 내용만 공유하기)
카카오톡은 생각보다 많은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 중 대화 캡처 기능은 꽤 유용한 기능으로 짤 제조기로도 사용됩니다.
그리고 회사등에서 공적인 내용으로 대화를 했을 때 내용을 직접 전달하기도 합니다.
폰버전에서는 아직 지원되지 않고 폰의 자체 스크린샷 기능을 활용해서 해야 합니다.
PC 버전의 대화 캡처하기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① 대화캡처 시작하기
대화창을 선택하고 우측 상단의 매뉴버튼인 " ≡ " 에서 [대화내용] - [대화캡처]을 확인해줍니다.
대화캡처가 시작되면서 원래 메시지를 기록하는 곳에 기능이 표시됩니다.
② 대화를 캡처합니다.
처음 대화와 마지막 대화를 클릭해주면 그 사이에 있는 대화를 전부 캡처합니다.
이때는 스크롤을 움직일 수 있고 점선이 움직이면서 어디까지 선택되었는지를 보여줍니다.
처음과 마지막을 선택하고 "완료"를 하면 다음매뉴로 넘어가지만 캡쳐 옵션을 누르면 옵션창이 뜹니다.
옵션에서는 프로필과 배경을 변경할 수 있는데 익명성을 위해서입니다.
- 프로필 : "모자이크"나 "카카오프렌즈"를 선택할 수 있는데 프로필 사진이 모자이크는 아무것도 없고, 카카오 프렌즈는 케릭터가 나옵니다. 그리고 어느쪽을 선택해도 대화명이 임의의 카카오 프렌즈가 됩니다.
- 배경 : 기본배경으로 선택할 경우 하늘색의 기본 배경이 됩니다. 저는 원래가 기본이라서 선택해도 똑같습니다.
③ 편집하기
완료를 누르면 카카오톡 프로그램이 그림을 형성합니다.
이 상태에서 아래에 마술봉 버튼을 눌러주고 편집모드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짜르거나 낙서 혹은 스티커 기능을 줍니다.
추가로 뭔가를 가리거나 설명을 쓰는 것이 가능합니다.
편집은 필요하지 않으면 안해도 관련 없습니다.
④ 저장하기
모든게 끝났다면 오른쪽 하단의 저장기능을 사용합니다.
왼쪽부터 "클립보드에 저장", "파일로 저장", "전달" 입니다.
전달은 카카오톡 내의 다른 대화방이나 친구에게 줄 수 있습니다.
이 캡처하기의 최대 장점은 긴 대화를 그림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그림도 조작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신뢰관계에서는 이런일이 있었다는 증명이 됩니다.
현장 분위기를 빠짐없이 전달해야 되는 직장 내 톡방에서는 자주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회사에서 남들 다 쓰는데 의외로 꽤 젊은 사람이 몰라서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알면 힘이 되는 기능이니 잘 쓰지 않아도 이런 것이 있다고는 알고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