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EXCEL), 두 개의 창일때 독립된 프로세스로 따로 실행하기(각각 작업하기, 새로운 인스턴스로 실행하기)
엑셀은 여러개의 창을 열어놓고 작업을 해도 하나의 프로세스에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열려있습니다.
구글 크롬 같은 방식으로 각 파일간 연동을 하거나 수식에서 참조를 걸기 편합니다.
장점이 상당히 많은데 우선 메모리를 적게 먹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문제도 있는데 예를 들면, 하나의 파일이 VBA로 1시간동안 작업을 하면 1시간동안 엑셀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이럴때는 독립된 다른 프로세스에서 엑셀을 오픈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방법은 [Win시작] - [Excel]이나 하단 작업표시줄의 EXCEL을 오른쪽 클릭하여 엑셀 아이콘에서 클릭할때,
단추를 ALT + 왼쪽클릭합니다.
Alt를 누른상태에서 클릭하면 "새 Excel 인스턴스를 시작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당연히 "예"를 눌러서 엑셀을 시작합니다.
엑셀 새로 만들기 창이 실행되고 이렇게 열린 엑셀 파일은 독립되어 있습니다.
작업 관리자 창을 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래는 Microsoft Excel 묶음 하나에 다 들어가 있는데 두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하나의 묶음에서 작업진행을 한다고 동작을 할 수 없어도 다른 묶음은 동작이 됩니다.
다만 하나의 묶음에서 VBA를 장기간 돌리면 메모리를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컴퓨터 자체가 느려집니다.
두 개의 묶음이 따로따로 동작해도 메모리가 부족해서 동작하지 않거나 다운되면 전혀 효과를 볼 수 없는 것이죠.
이런 점을 주의해가면서 사용해야 합니다.